대학부 예비리더훈련강의때 사용한 <지역교회/로컬처치>와 <선교단체/패러처치>의 상관성과 차이점 등을 나눈 강의안입니다. 교회를 교회되게 하기 위한 올바른 이해가 있다면 우리의 신앙생활도 더 역동적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서론
❶ 교회란 무엇인가?
1. 교회의 의미
에클레시아: EK(~로부터)+ Kaleo(부르다): 부르심을 받은자들의 모임, 믿는 자들의 모임...불리워서 나온 사람들
NBD: 교회란 하나님의 백성과 동의어는 아니며 오히려 하나님의 백성들의 활동을 나타내며 역동성을 강조한다.
2. 교회의 유형
1)Local Church=visible church; 성경에서 가장 많이 쓰임.
[행 5:10-행 5:11]
(10)곧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 남편 곁에 장사하니(11)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행 12:1)그 때에 헤롯 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 몇 사람을 해하려하여
(5)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
-예루살렘 교회
11장-안디옥 교회 ;예배와 사역을 위해 모인 사람들
2)universal church=카톨릭catholic 교회(여기서 카톨릭은 로마교회카톨릭이 아니라 보편적인 의미의 뜻)
[고전 10:31-고전 10:32]
(31)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32)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
3) Invisible church=무형교회
[엡 3:20-엡 3:21]
(20)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21)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골 1:18)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시간적 지리적으로 모든 하나님의 백성 전체
3. 교회의 목적
1)하나님께 영광 돌림-하나님을 예배, 그 분과의 인격적 사귐
(행 2:42)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예배, 양육, 훈련, 기도 등.
2)성도간의 사귐과 교제-성도간에 인격적으로 사귀며 생활을 하는 것
[행 2:44-행 2:45]
(44)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45)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교제, 공동생활, 놀이, 재물토용, 은사활동, 봉사 등.
3)세상을 향해 나아감-복음전파와 세상변혁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것
행 1:8-전도, 사회봉사, 구제, 해외선교, 문화적 대응 등.
#. 교회의 목적은 예배와 교제와 전도이다.
❷ Para Church의 의미와 필요성
#. Para church의 의미
para-곁에 보호하다, 예> 파라클레이토스: 보혜사
---> 교회를 병행하면서 돕기 위해 존재하는 단체, 외견상 사역면에서는 local church와 구분이 안 되나 local church의 조직, 회중에 속해 있지 않는 단체.
#. 소달리티sodality:
모달리티modality:
-소달리티와 모달리티의 개념은 랄프 윈터의 <교회의 이중구조>란 소책자(IVP)를 참고하라!
*. 이차적 헌신 더 요구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 성서적 근거
[행 13:1-행 13:3]
(1)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2)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3)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안디옥 교회의 선교팀 파송: 바울, 바나바
local church가 존재하지만 한 교회의 지배를 받지 않고 돌아가면서 사역하는 선교팀이 생김-para church운동의 한 유형
행 8장-빌립집사의 독자적인 전도(사마리아 선교)
엡 4:11-교회의 기초가 되는 은사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선교-비기독교인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기 때문에 한 local church에 사로잡혀 있지 못함.
예) 빌리 그래함, 무디, 빌립 집사
2. 역사적 사실-<교회의 이중 구조> 참조
초대교회 이후 이천년의 교회사 속에서 초기, 중기, 말기 수도원 운동들과 16세기 경건주의 운동, 청교도 운동, 북미 경건주의 운동과 선교운동으로 이어지는 para church 운동의 역사는 지속적, 연속적으로 진행되며 교회사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3. 문화적 이유
현재 산업 사회의 도시문화는 통신, 교통의 발달 등에 힘입어 다양, 복잡, 전문화, 기동적이 되고 있으며 수없이 많은 하부문화가 형성되고 고립화되어 각 문화단위마다 전문적 복음화 전략과 구조가 필요, 이를 local church가 다 담당할 수 없다. 예> 연예인 선교회, 대학선교단체, 장애자 선교, 기독실업인회, 농어촌 벽지 선교, 도시선교 등.
4. 지역교회의 한계와 비효율성
지역교회는 평균수준에 맞추어 사역할 수 없고 조직form이 강조되어 역동적이고 유기체적인 사역을 하는데 문제가 있다.
5. 동일 집단의 원리
특정대상, 집단의 복음화는 그 속에 있는 구성원에 의해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대학생은 대학생의 손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복음의 전달은 정확한 상황에 대한 인식과 적합한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❸ local church와 para church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1) 구성원이 믿는 자들이다.
2) 성경의 권위를 최고의 권위에 두고 말씀에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3) 사역이 비슷하다(성경공부, 친교, 전도).
2. 차이점
local church | para church |
1-성직임명(장로, 감독, 집사)-영속적 2-성례식 집행 3. 세례를 준다 4. 참여가 의무이다 5-대상이 모든 사람이다 |
성직임명 불가->직분이 영속적이지 않다. 성례식 집행이 불가 혹은 자주하지 않음. 세례를 주지 않는다. 참여가 자발적(자발성 안에 헌신 요구) 특수층을 상대한다(특수한 목적 때문에). |
❹ 한국에서 local church와 para church의 관계와 바람직한 태도
1. 한국에서의 local church와 para church의 관계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local church와 para church와의 관계가 조금씩 나아지는 추세가 있지만(학원복음화 협의회) 아직까지는 여전히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 갈등의 이유
1) 지도자들의 이기심
하나님이 우리단체를 통해서만 역사할 것이라는 도취, 하나님의 영광이란 미명하에 우리도 이러한 이기심에 빠질 수 있다.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가 속한 공동체만이 하나님의 사역을 바로 이룰 수 있다는 교만한 생각이 서로의 역할을 인정치 못하고 있다.
우리는 그 학생이 어디에 있을 때 하나님의 자녀로 성숙할 수 있는가를 정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2) 감정적 문제
미성숙한 선교단체의 학생들의 문제와 심각하다.
local church의 지도자나 교회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태도.
이럴 때 local church의 지도자는 한 선교단체의 학생의 이미지를 그 선교단체 전체의 이미지로 가질 수 있다.
3) 우선순위의 문제
헌금, 봉사의 문제, 시간의 우선순위의 문제가 많이 부딪힐 것이다.
주일날은 local church에 드려라. 그러면 상당히 해결된다.
2. para church의 바람직한 태도
1> 누구든지 local church에 소속해 있으라.
선교단체는 교회가 아니라 운동체이다. 선교 단체 운동원은 local church에서 파송 받은 선교사이다. 그리스도인 identity를 생각할 때 선교단체 운동이라는 생각이 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동일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이다.
Q. Local church에 꼭 나가야 하는가? 혼자서 신앙생활 잘 하면 되지?(무교회주의자)
꼭 나가야 한다.
1) 성경에도 제도적 교회가 있다-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2) 성경에 직책을 뽑으라 한다-이것은 local church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3) 온전하게 주님을 연합적으로 닮아가기 위해 공동체가 필요하다.
4) 교회 위선자가 많다-성경에 가라지 비유가 있다.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무용론을 주창할 것인가?
5) 무교회주의자도 하나의 교회이다.
2> 비판자가 아니라 선지자가 되라.
비판자는 공동체의 잘못을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의 잘못으로 돌리며 불평하는 자이고 선지자는 공동체의 잘못을 자신이 비록 잘못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잘못으로 끌어안고 아파하는 자이다. 공동체의 변화는 프로그램과 전략과 가르침에 의해서 변화되지 않는다. 관계와 사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
3> 한계성을 인정하라
local church를 para church화, para church를 local church화 시키지 말라. 각 단체의 목표에 맞추어 한계성이 명확해야 한다.
3. 선교단체와 지역교회의 섬김(대학생활 동안)
이상적: 선교단체 운동과 지역교회섬김 모두 같은 비중
-둘 다 성실히 하되 선교단체 운동에 우선권(장기적으로 바람직).
-둘 다 성실히 하되 교회 섬김에 우선권(3,4학년이 되면 어려움).
-교회 섬김쪽으로 선택(교회에서 지속적인 도전과 비전제시가 있다면).
-선교단체운동만 한다(옳은 자세가 아님).
-둘다 포기한다(주여! 제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 선교단체와 지역교회의 섬김의 우선순위는
개인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결정하라. 각기 소명과 사명 은사와 재능, 비전을 고려하라. 시대 속에서의 하나님의 가장 선하신 뜻을 찾으라!
❺ 한국의 Local church의 상황
1. 교회론이 문제 있다.
교회를 건물이나 장소로 생각하고 있다.
교회봉사-일을 맡아 충실히 하는 것, 그러나 사람을 섬기는 것이다.
cf.) 성전건축 어떻게 볼 것인가?
구약-성전: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곳-아주 중요
신약-성전 : 성도 개개인 자신
우선순위가 성전건축보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자라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교회를 인격성에 초점을 맞추라.
2. 교회는 조직이 아니라 유기체이다.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을 이용하지 말라. 조직이 필요하나 더욱 중요한 것은 유기적인 결합이다. 다시 말하면 조직이 일차적인 것이 아니라 교회가 유기체적으로 결합되고 성장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3. 교회의 존립이유가 내성(구심적)측면만 강조되고 있다.
내성-교회, 봉사, 예배
외성-세상 속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삶
4. 목사 주도적인 교회 이해 목사의 권위가 너무 강화되어 있다.
교회-가르침에 치중, 목사의 권위가 강조.
구약시대-제사장, 왕, 선지자, 중보적 역할-권위가 중요
신약시대-그리스도이외에는 중보자가 없음
목사도 기능, 은사도 돕는 조력자이다. 하나님의 동일한 백성이다.
평신도 운동의 중요성 인식.
모든 교인들이 각 영역에서 사역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5. 개인주의가 굉장히 팽창되어 있다.
개인경건만 강조,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된 모습 상실
Born again into the family of God
6. 직분 임명 문제
은사에 따른 임명이 아닌, 세속주의적, 세상적가치관에 의한 임명(십일조, 사회적 지위).
7. 교회의 개교회주의적 현상
경쟁의식, 우월의식, 집단적 이기주의화
8. 교육적 약점
비성경적 신앙관의 팽배
❻ 한국상황에서 para church가 기여할 부분
1. 교회 갱신 문제
역사적으로 para church에 의해 local church가 많이 갱신되어 왔다. 성경의 권위보다 전통에 얽매인 한국교회를 보라. 사회에서의 역할이 도퇴된 편협되고 위축된 복음을 총체적인 복음운동으로 변혁해야 한다.
그러나 주의할 점...
1> 비판자가 되지 말고 선지자가 되라
2> 교회는 프로그램에 의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관계와 사랑에 의해 변화된다.
2. 평신도 운동
평신도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계발시키자.
local church의 지도자가 되라.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이 먼저 서야 한다.
QT, PBS, 강의, 강해, 신앙서적 등을 통해서.
3. 대학사회의 복음화가 절실함을 깨달아야 한다.
이들은 장래의 지도자들이다.
이들은 지식을 탐구하는 최후의 사람이며, 인생의 목표 설정기이며, 복음을 들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역사적으로 대학생 때 헌신을 결정한 사람은 평생 동안 하나님께 쓰임 받았다(ex, 캠브리지 7인).
대학생선교는 대학생의 평생투자로 가능하다. 이는 수원지 선교이다.
4. 사회 각계 각 층에서 영향력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라.
사대생, 교대생의 중요성-교육계
신학생(총회교육부)-영계
열매 맺는 학사의 삶
<지역교회와 선교단체: Local Church & Parachurch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로컬처치와 패러처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는데, 균형감각과 긴장감을 가지고 더 나은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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