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마태복음

마태복음 6장 9-13절, 주기도문 강해⑨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by Message.K 2023. 4. 23.

신약성경 마태복음 6장 9-13절의 주기도문 본문을 가지고 9번째로 강해하는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기도문구에 대해서 해석해 보고 같이 나눠보고자 한다. 이 악과의 싸움, 영적전쟁의 무기들도 함께 알아보자.

 

주기도문강해9,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주기도문강해9,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마 6:9-마 6:13]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10)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11)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12)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주기도는 지극히 높으신 분, 영원히 살아 계시며 거룩한 이름을 가지신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해서 어둡고 깊은 지옥과 관련된 악의 문제로 끝을 맺는다. 다시 말하자면, 주기도는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으로 시작해서 ‘일용할 양식’이 그 중심이 되고, ‘시험의 문제’가 그 다음에 이어지며, 지옥의 문제와 관련된 ‘악의 문제’로 마감된다.

  또한 주기도의 높이와 깊이는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우주적 현실로 확대되어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이 기도는 매우 중요하다. 이 기도는 한 개인의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우주 전체의 운명과도 관련되어 있다. 이는 곧 기독교 신앙에서 구원이 단순한 개인의 차원을 넘어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전쟁, 기근, 질병, 재난 같은 어두운 일의 위협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그러한 위협에서 보호받거나 구원받기 위해 자기 나름대로 자구책을 강구하며 살아간다. 쉽게 생각하자면 벼락이나 천둥, 번개, 더 나아가 예전에 우리나라를 덮쳤던 태풍 ‘매미’나 미국을 강타했던 ‘허리케인’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재난은 우주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개인의 능력으로 통제가 불가능하다. 속수무책이다. 그러한 우주적 재난이나 자연적 불행 앞에서 전적으로 무력한 존재인 인간은 자기보다 월등한 힘을 가진 존재에게 구원을 호소할 수밖에 없다.

 

 

  신약성경, 특히 주기도에 나타나 있는 ‘구한다’는 말은 반드시 우주적인 재앙에서 구원한다는 뜻보다는, 삶의 현실에서 부딪치는 온갖 곤경으로부터 구원하거나 구조하거나 해방한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 1)빼내다, 구출하다, 구원하다
  • 2)구원자

  

 

구약성경의 시편이나 예언서에는, 생의 각기 다른 상황에서 발생되는 곤경 가운데서 하나님께 구원을 요청하는 부르짖음이 많이 나타나 있다. 특별히 시편 기자는 자신이 처한 여러 가지 곤경 가운데서 하나님께 구원을 부르짖는다. 시인이 처해 있는 곤경의 상황은 원수들의 위협,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위한 구원의 간구, 죄, 악한 자의 손, 곤경, 환난 등이다. 시인은 그토록 여러 가지 곤란한 처지에서 구원자이신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한다.

 


(시 143:9)여호와여 나를 내 원수들에게서 건지소서 내가 주께 피하여 숨었나이다

(시 84:4)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하시는도다
(시 39:8)나를 모든 죄과에서 건지시며 우매한 자에게 욕을 보지 않게 하소서
(시 34:17)의인이 외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저희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시 54:7)대저 주께서 모든 환난에서 나를 건지시고 내 원수가 보응 받는 것을 나로 목도케 하셨나이다

 

  그런데 성경이 우리에게 분명히 말씀하는 것은, 인생의 온갖 곤란에서 인간을 구원하는 참된 힘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생의 온갖 곤경 가운데서 하나님 아버지께 구원을 부르짖으라고 말씀하신다. 인간의 생의 곤경에서 하나님께 구원을 요청할 수밖에 없는 것은 그러한 곤경들이 인간을 완전히 파멸시키는 어둠의 권세와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 주기도에는 그 어둠의 권세가 ‘악’ 또는 ‘악한 자’로 나타나 있다. 구해 주시되 악에서, 또는 악한 자에게 구해 달라는 것이다. 이처럼 악의 힘은 언제나 인격화되어 나타난다. 그럴 때 악은 ‘악한 자’가 된다. 악의 힘이 인격화된다는 것은 인간이 악의 힘에 사로잡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악의 힘에 사로잡힐 때 통제할 수 없는 괴물이 되어 버린다.

  신앙의 경주에서 우리보다 앞서 달려간 훌륭한 믿음의 증인들의 위대함은 그들이 이 세상을 살면서 고난, 재난, 질병, 죽음에서 보호받았다는 데 있지 않다. 그들은 누구보다 더 많은 환난과 역경을 겪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악의 힘에 빠져들지 않았다. 그들은 모두 ‘선으로 악을 이긴 승리자’들이다.

 

 

  예수님의 비유에 나오는 둘째 아들은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멀리 바라다 보이는 다른 세상, 아버지 없는 세상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다. 그 곳에는 심야까지 네온사인이 켜 있고 인간의 욕정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온갖 요소들이 다 있다. 그러나 둘째 아들이 아버지를 떠나 드디어 꿈을 실현하고 보니, 그것은 파랑새 신드롬이었고, 실체는 악의 함정이었다. 둘째 아들은 그 함정에 점점 깊이 빠져 인간으로서 지니고 있었던 고귀성과 신성한 긍지와 도덕성을 모두 잃어버렸다.

  이러한 악의 정체를 일찍이 알게 된 지혜자는 이렇게 말한다.

(잠 16:17)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니 그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

  

우는 사자처럼 우리를 삼키려 하는 악의 힘에 대항하여 우리는 좌절하거나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주눅들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 악의 권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이미 궤멸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금도, 앞으로도 우리가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간구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에 동참할 수 있게 해달라는 의미이다.

  지난 시간에 나누었던 것처럼 악의 왕국은 지나가고 있고, 하나님의 나라가 다가오고 있다. 사도 바울은 이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한다.

 

(롬 13:12)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만약 지금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시간이 낮이 아니고 밤이라면 우리에게는 희망이 없다. 우리는 자포자기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시간은 밤이 아니고 낮이다.

 

 

 

우리가 이 현실에 살면서 악과 타협하지 않고 빛의 일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가 악의 왕국을 위해 부름 받은 사람들이 아니라 오고 있는 낮의 왕국을 위해 부름 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사도 야고보는

 

[약 4:7-약 4:8]
(7)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8)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
....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종하고, 악마를 물리치십시오. 그러면 악마는 달아날 것입니다. 하나님께로 가까이 가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가까이 오실 것입니다(표준새번역)

 

  악을 대적할 수 있는 힘의 근거는 우리에게 있지 않다. 우리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악을 물리칠 수 있다. 악이 가장 무서워하는 대상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복음서 기자들이 전해 주는 가르침이 바로 이것이다. 그들은 오고 있는 하나님 나라의 현실이 어떠한지를 보여 줄 때, 특별히 예수님 앞에서 귀신이 쫓겨나고 각색 병자들이 나음을 얻으며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선포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길은 그 분의 창조행위에 동참하는 것이다. 그것은 서로 사랑하는 일이며 서로 섬기는 일이다. 그리고 나아가서 열심히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 세상에 나아가 전해야 할 복음의 내용은,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오고 있으니 어둠의 일에서 깨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어둠의 일이란 곧 술취함과 음행과 방탕과 싸움과 시기이다.

 

 

영적 전쟁에서의 우리의 무기

이러한 악의 힘, 사단과의 전쟁, 영적 전쟁에서 우리에게 주신 주님의 무기들이 몇 가지가 있다. 이것은 영적 전쟁의 무기들이기도 하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몇 가지 무기들을 살펴보자.

 

1.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막 16:17)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행 3:6)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하나님은 자기 자신의 권세나 자기 자신의 권위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권세가 됨을 철저하게 믿고 사용하는 사람을 통해 역사하신다.

 

 

2. 하나님의 말씀

 

엡 6장, 하나님의 전신갑주: 성령의 검-하나님의 말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권위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명하기 시작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역사가 일어난다.

...말씀을 손에 꼭 붙잡고, 그것으로 원수 마귀를 물리치는 연습을 계속해서 해 나가야 한다. 이것을 연습함으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3.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계 12:11)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요 1:29)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히 9:22)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4. 증거하는 말

 

  우리의 삶으로 증거한다는 것은 우리의 믿음의 삶, 찬양하는 삶, 거룩한 삶 등을 가리킨다.

[롬 10:9-롬 10:10]

(9)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입의 권능을 의미.

 

  말의 힘에 대해서는 잠언에서 가장 많이 말씀하고 있다.

 

(잠 12:18)혹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으니라

(잠 15:4)온량한 혀는 곧 생명 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시편...말이 날카로운 삭도와 같다.

 

 

5. 성령의 능력

 

(마 12:28)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성령의 충만을 구해야 한다. 성령의 충만함이란 성령께 항복된 삶, 성령께 붙들린 사람을 가리킨다.

 

 

6. 주님이 주신 권세와 무기를 사용하라

 

(약 4:7)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더러운 귀신아, 그에게서 나오라”고 명하신 예수님처럼, 우리가 기도할 때는 전투적인 것같이 보이고 어색해 보일지 모르지만, 우리는 성경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믿는 자에게 ‘귀신을 쫓아내는’ 표적이 따른다고 예수님은 말씀하고 있다.

 

[요일 5:14-요일 5:15] (14)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15)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1)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간구는 나 한 사람만을 위한 기도가 아니다. 희망 가운데서, 오고 있는 하나님의 시간을 바라보면서 드리는 기도이다.

  우리의 몸은 악의 도구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오직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의의 병기로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를)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이 간구에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 나라를 위해 내어놓는 새로운 결단과 삶의 시작이 포함된다.2)

  

  오늘 이 아침에 우리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악의 권세와 힘에 대항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하여 주옵소서라고 기도하며 나아가는 승리의 첫 시작이길 기도한다.

 

 

 


1) 홍성건,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서울: 예수전도단, ), .

2) 임영수, 열흘 동안 배우는 주기도문 학교(서울: 홍성사, 2003), 101-110.

 

 

 

신약성경 마태복음 6장 9-13절을 토대로 한 주기도문 강해 8번째로,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주제로 설교한 내용을 포스팅해 보았다. 악에 대항하는 가장 좋은 해결책을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고 거기에 영적전쟁의 승리의 본질이 있다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