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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사사기.룻기

사사기 12장 8-15절, 색깔 없는 지도자①-입산

by Message.K 2023.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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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사기 12장 8-15절에서는 입다 이후에 세 명의 지도자, 입산, 엘론, 압돈이 등장하는데, 이 소사사들은 합쳐 25년의 시간을 통치했지만 과연 그들이 남긴 것이 어떤 것인가? 저는 '색깔 없는 지도자, 3인방'이라고 이름을 붙여 봤는데요.

 

 

[삿 12:8-삿 12:15]
(8)그의 뒤에는 베들레헴 입산이 이스라엘의 사사이었더라(9)그가 아들 삼십과 딸 삼십을 두었더니 딸들은 타국으로 시집 보내었고 아들들을 위하여는 타국에서 여자 삼십을 데려왔더라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된지 칠년이라(10)입산이 죽으매 베들레헴에 장사되었더라(11)그의 뒤에는 스불론 사람 엘론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십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더라(12)스불론 사람 엘론이 죽으매 스불론 땅 아얄론에 장사되었더라(13)그의 뒤에는 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이었더라(14)그에게 아들 사십과 손자 삼십이 있어서 어린 나귀 칠십필을 탔었더라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지 팔년이라(15)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압돈이 죽으매 에브라임 땅 아말렉 사람의 산지 비라돈에 장사되었더라

 

 

사사기 시대는 임금도, 왕도, 목사도 없는 시절, 사사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 하나님의 지도자였다. 입산, 엘론, 압돈이라는 세 명의 사사들이 사사로 있었던 임기는 다 합쳐 무려 25년이나 된다. 그들의 전임자, 입다는 겨우 6년 사사로 있었다. 그런데 성경은 입다의 스토리는 11장 40절-12:7까지 48절을 통해 길고 비중 있게 다룬데 비해 이 세 명의 사사들의 이야기는 단 7절밖에 다루지 않는다. 이름만 소개하고 몇 년간 사사로 있었다는 말 뿐이었다. 여기서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인생을 길이로 보시는 것이 아니라 영적 밀도로 보는 것이다. 외형적인 업적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과연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영적인 의미로 평가한다는 사실이다.

 

 

 

입다 이후로 입산, 엘론, 압돈, 이렇게 세 명의 소사사가 등장한다. 성경학자들이 이 세 사람을 소사사로 부른 까닭은 그들의 능력이 작아서가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 보시기에 특별히 중요하다고 할 만한 일들을 한 것이 별로 없는 까닭이었다. 사실 개인적인 조건으로 보면 이들은 기드온이나 입다보다 훨씬 많은 조건을 갖춘 인물들이었다. 그러나 유리한 조건과 환경들이 반드시 사역의 능력, 영적 리더십의 힘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이 세 사람을 통해 그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세 사람 중에 첫 번째 사사 입산에 대해 같이 나누고자 한다.

 

사사기 12장, 색깔없는 지도자, 소사사 입산
사사기 12장, 색깔없는 지도자, 소사사 입산

 

풍성함의 무의미-입산

  베들레헴 출신의 입산은 자식 부자였다. 아들, 딸 각 30명씩 하여 무려 60명이나 되는 자식들을 두었다. 그가 사사로 있었던 것이 7년 밖에 안 되었음을 볼 때 그는 장수한 사람은 아니었던 것 같다. 그렇다면 부인이 많았다는 이야기인데 그는 굉장히 부유한 사람이었다는 이야기이다. 고대 중동 사회에서 부인 하나를 더 둔다는 것은 그만큼 재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이다.

  많은 부인들과 자식들 그리고 막대한 재산을 가진 입산은 한 마디로 별로 아쉬울 것이 없는 사람이었다. 구약시대에 많은 후손과 땅을 가진 것이 하나님의 복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입산은 그야말로 하나님의 축복을 흠뻑 받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입산은 하나님께 받은 이 복을 자신의 통치와 힘을 키우는 데 사용했다. 60명이나 되는 자식들 모두를 타국 사람과 결혼시켰던 것이다. ‘타국 사람’이라는 원문을 엄밀히 해석하면 자기 가문 밖의 다른 잘 나가는 집안들과 결혼시켰다는 것이다. 요즘 말로 하면 정략결혼을 시킨 것이다. 위협이 될 만한 세력들과는 모두 사돈 관계를 맺음으로써 동맹 관계를 확고히 하겠다는 철저한 계산적인 논리였다. 이로 이해 입산의 정치적 기반은 다져졌는지 모르나 그 다져진 기반을 토대로 하나님을 위해 한 일이 전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삿 12:9) 그가 아들 삼십과 딸 삼십을 두었더니 딸들은 타국으로 시집 보내었고 아들들을 위하여는 타국에서 여자 삼십을 데려왔더라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된지 칠년이라

 

 

 

 

한 마디로 아들딸 시집 장가보내느라 입산이 사사로 있었던 7년이 흘러가 버린 것이다. 가벼운 상상력을 동원해 본다면, 7년 동안 60명을 장가와 시집을 보내려면 한 해에 8명-9명을 시집, 장가보낸 것이다. 자식을 결혼시켜 본 분들은 알겠지만 가문과 가문의 결합인 혼사를 치르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다들 아실 것이다. 그런데 입산이 노년에 사사로 치리하면서 자식들을 시집, 장가보냈다는 것은 이미 자식들이 결혼 적령기에 있었다는 말이다. 그저 막강한 부와 탄탄한 정치기반만을 다진 사람으로 인생이 끝나 버린 것이다. 입산은 하나님으로부터 많은 재산과 자식의 축복을 받았지만 그것들로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재투자하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의 복으로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한 일 외에는 다른 일을 하지 않은 것 같다. 인간적인 야심으로 가득 찬 입산은 하나님의 비전을 상실한 지도자가 된 것이다. 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단순히 축복을 받았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축복을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자신에게 준 축복을 욕심을 채우는데 사용하면 안 된다. 건강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몸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건강한 몸으로 죄 지을 양이면 차라리 아픈 것이 낫다.

  어려운 경제 사정 때문에 기도하는가? 물질이 풍성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풍성한 물질을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가 관건이다. 돈이 많아져서 그 돈을 가지고 죄 지을 양이면 차라리 가난한 것이 낫다. 똑똑한 자식, 잘난 자식 많이 키워서 무엇을 하려 하는가? 단순히 집안의 자존심만 만족시키고 입산처럼 정치적 기반을 다지고 쌓는데 쓸 양이면 자식 교육,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입산처럼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축복을 자기와 자기 가족의 안위를 위해서만 쓰고 만다. 하나님은 이토록 많은 축복을 부어 주셨는데 하나님이 주신 그 돈, 그 재능, 그 자식들을 가지고 나는 하나님을 위해, 잃어버린 영혼들을 위해 얼마나 헌신했는가? 참으로 부끄럽기 짝이 없는 일이다.

  리더가 가장 부끄러운 순간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을 갖고도 그저 낭비해 버리는 때이다. 입산이라는 히브리어 이름의 뜻은 ‘그들의 순백’인데, 입산의 인생을 보면 순결하다는 ‘순백’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서 한 일이 전무하다는 ‘순백’이 아닌가 싶다. 하나님이 주신 축복들을 가지고 하나님 아닌 것들을 붙잡으려 했던 입산, 그는 전임 사사 입다가 이뤄 놓은 평화에 묻어가 버린 색깔 없는 지도자였다. 그랬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가 다스렸던 시간을 아무 의미 없는 시간으로 선언해 버리셨던 것이다.1)그의 풍성함은 참으로 하나님 앞에서 무의미한 풍성함이었던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이 남들 보다 풍성하고 윤택하게 살아간다면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위해 의미있게 사용하기를 바란다. 여러분의 건강, 물질, 재능, 학력, 은사, 인간관계, 인격, 외모 등...하나님을 위해 쓰일 때 그 모든 것이 의미가 있을 줄 믿는다. 비록 길게 살지는 못할지라도 색깔 없는 입산 같은 지도자의 전철을 밟지 말고 하나님을 위한 분명한 색깔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교회의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성도들 되시길 소망한다.

 


1) 한 홍, 시간의 마스터(서울: 비전과 리더십, 2005), 230-233.

 

 

구약성경 사사기 12장 8절-15절의 본문을 가지고 '색깔 없는 지도자, 3인방' 중에서 오늘은 소사사, 입산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너무나 풍성했지만, 그 풍성함이 너무나 무의미했던 입산의 사역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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