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로마서

로마서 강해㉝ 11장 25-36절, 하나님의 비밀과 하나님에 대한 찬양

by Message.K 2021. 11. 7.

 

로마서 11장은 유대인의 구원계획에 관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온 이스라엘의 구원의 비밀(25-32절)

이 본문은 9-11장 전체의 절정이기도 하다. 하나님의 구속사의 드라마는 유대인-이방인-유대인, 이번에는 비밀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한다. 비밀=신비, 묵시문학에서는 종말에 일어나도록 하나님이 이미 결정하셨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 묵시록의 예언자에게 처음으로 계시되는 어떤 사건을 말한다.

 

 

25-26절: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유대인을 향한 구원의 계획이 지난주에 말한 것처럼 유대인이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원 가지에서 꺾어지게 되어, 이제는 이방인의 가지가 접붙임하게 되어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라고 말씀한다. 이방인의 구원이 이뤄지고 나면 종말에 이스라엘이 구원받게 된다는 비밀, 신비에 대한 이야기이다.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예수님의 재림 직전이나 재림 때 구원받는 이스라엘의 총수, 즉 이스라엘 민족 전체(모든 유대인이 아니라 대다수의 유대인)를 말한다. 온 이스라엘은 여기서, 유대인으로 구성된 민족적 이스라엘을 지칭한다. 온 이스라엘이 구원받게 되는 시점은 예수님의 재림으로 시작되는 역사의 마지막 때이다. 진리를 증명하기 위한 구약 인용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의미한다. 26-27절

 

 

이스라엘은 독특한 민족임을 28절에서 이야기해준다. 복음-원수된 자,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이다. 이들은 복음의 원수이지만, 믿음의 조상으로부터 사랑을 받은 선택받은 민족이다. 하지만 이스라엘 대다수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는 하나님의 선택이 취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9절...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다!

하나님의 은사(이스라엘의 특권), 하나님의 부르심(하나님의 선택)

하나님은 약속은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이시다. Ex) 택시를 기다린 손님의 약속지킴

 

 

30-31절, 미래 이스라엘 대다수가 구원받을 수 있는 근거는 긍휼이다.

 

여러분,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시다.

약속을 끝까지 지키시는 분이시다. 여러분이 어떤 삶을 살든지 간에 하나님이 부르셨다면 그 약속을 분명히 지키신다. 그 분의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다. 여러분의 삶의 내용이 어떠하든지, 구원의 근거는 하나님의 의인 예수그리스도에 근거하였기 때문에 여러분의 구원은 보장된 것이다. 주님의 구원과 선택은 취소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을 기억하자. 우리가 죄의 구렁텅이에 빠져서 헤매어 나오지 못할 때라도 주님은 여러분을 기억하시고 찾아오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로마서 9-11자의 결론: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 계획에 대한 찬양(33-36절)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든 인간은 죄를 지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다고 했다. 사람에게서 구원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근거는 하나님의 의, 이신칭의,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바울은 이제 구원받은 백성이 세상에서 어떤 삶을 살아야할지를 12장에서부터 15:13까지 보여주기 전에 먼저 구원에 대한 총정리를 하면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33절: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에 대한 3가지 감탄

엄청난 산의 깊이, 계곡의 깊이, 넓은 바다의 깊이-신혼여행 발리를 갔을때 태평양인가 인도양인가 끝없이 펼쳐진 바다의 깊이!

 

-하나님의 지식의 깊이에 감탄/ 하나님의 지식, 모든 것을 아시는 것, 미래를 아시는 것에 강조가 있는 것이 아니라 특별히 하나님이 개인과 민족을 선택하시는 사랑과 관계에 있다.

안다=사랑한다, 선택한다 의 동사의 동의어이다. 서로 교환할 수 있는 단어이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하나님이 사랑한 자들이며, 하나님의 선택받은 자들이다.

 

 

-하나님의 지혜의 깊이/여기서의 지혜도 하나님의 일반적인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이 구원하시는 구원 계획에 나타난 지혜를 말한다. 11:25

고전 1:17-2:16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지혜는 바로 십자가이다.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히게 하심으로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의 지혜이다.

 

-하나님의 부요의 깊이/ 이것도 하나님의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무한하심이 아니라 11:12에 나타난 것처럼 죄인으로서 아무런 구원받을만한 가치가 없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시는 것을 말한다. 개역개정에선 '참으로'란 감탄사가 빠져있다.

'참으로, 누가 하나님의 판단을 헤아릴 수 있으며, 누가 하나님의 길을 찾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판단과 하나님의 길: 하나님의 생각과 결정, 하나님의 행동

 

 

 

34-35절:3가지 질문으로 표현

1,2질문은 이사야 40:13, 3질문은 욥 41:3을 인용, 세 가지 질문 모두 33절에서 말한 하나님의 성품, 하나님의 생각을 '누가 하나님의 마음을 알았느냐?'로 표현.

왜 어떤 사람은 구원받고, 왜 어떤 사람은 구원받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사람을 절대 알 수가 없다. 오직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에 관계있다. 구원은 하나님의 전적은혜임에 분명하다.

하나님의 선택-하나님의 지식

오직 그리스도를 통하여-하나님의 지혜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하나님의 부요

 

 

 

36절: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에 나타난 절대 주권에 대한 영원한 찬양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만물의 기원

만물이 주로 말미암고: 만물의 창조자/구원자

만물이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만물의 궁극적 목적(누가복음 1장의 마지막절...그 위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구원받은 신자의 목적: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것,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그것은 신자의 존재목적이다.

 

 

 찬양: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G

 

 

 

 

 

GBS Sheet

1 하나님의 구속의 드라마는 유대인-이방인-유대인의 순서로 진행된다고 했다. 유대인이 전적으로 순종했다면, 이방인인 우리는 구원에서 제외되었을지도 모른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25절)에 포함됨에 감사하자.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이방인인 우리가 한 주동안 살면서 원망하고 불평한 것을 내려놓고 감사를 회복했음 좋겠다. 한 주동안 감사한 삶의 내용을 나눠보라.

 

 

 

2 하나님은 신실하시다faithful!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다(29절)고 했다. 당신이 회복해야 할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어떤 부분에 적용될 수 있는가?

 

 

 

 

3 설명절이 다가왔다. 불신가정에서 부딪히는 제사문제, 술과 기타 우상숭배에 관련된 갈등이 있다면 나눠보라. 그 곳에서도 과연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붙잡아야할지 생각해보라. 또한 그곳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지혜, 지식, 부요함을 떠올리며 한 주간도 함께 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기대하며 찬양하고 합심하여 기도하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