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문서/문서

목적이 이끄는 삶 3과 삶의 원동력

by Message.K 2022. 9. 30.

릭 워렌의 <목적이 이끄는 삶> 3과의 삶의 원동력에 대한 내용을 간추린 내용입니다. 먼저 보편적인 잘못된 목적 5가지를 알아 보고, 목적이 이끄는 삶이 주는 유익을 5가지 알아보면서,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을 향해 던지시는 2가지 질문을 살펴볼께요.

 

 

 

 

나는 왜 이 세상에 존재하는가?

제 3과 삶의 원동력

 

“또 살펴보니, 모든 수고와 성취는 이웃에 대한 시기심에서 발생하였다”(전 4:4, 쉬운 성경).

“목적이 없는 사람은 키 없는 배와 같다.
한낱 떠돌이요, 아무것도 아닌, 인간이라 부를 수 없는 사람이다.”
-토마스 칼라일(Thomas Carlyle)

 

 

 

  모든 사람은 무엇인가에 이끌려 살고 있다.

  이끌다(drive)-‘길을 인도하다, 통제하다, 또는 방향을 제시하다’

 

 

  우리가 이끌려 다니는 가장 보편적인 것 다섯 가지

 ❶많은 사람들이 죄의식에 의해 끌려 다닌다

...기억에 의해 조작된다. 과거가 미래를 지배하도록 내버려둔다. 가인의 죄의식은 자신을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창 4:12)

  우리는 과거의 산물이지만 과거에 갇힐 필요는 없다.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의 과거로 인해 제한받지 않는다...하나님은 사람들이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데 전문가이시다.

 

(시 32:1)(다윗의 마스길)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❷많은 사람들이 원한과 분노의 쓴 뿌리를 씹으며 살아간다

‘침묵하며’-분노를 내면화하는 사람, ‘쏟아 붓기도’-감정을 폭발.

과거는 과거일 뿐. 아무것도 우리의 과거를 바꿀 수 없다...우리 자신을 위하는 가장 좋은 길은, 과거에서 교훈만 얻고 잊어버리는 것이다.

 

(욥 5:2)분노가 미련한 자를 죽이고 시기가 어리석은 자를 멸하느니라

 

 

  ❸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에 이끌려 살아간다

 두려움은 스스로를 가둬놓은 감옥, 그 감옥은 우리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람이 되는 것을 막을 것이다.

 

(요일 4:18)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❹많은 사람들이 물질에 이끌려 살아간다

  무언가를 획득하고자 하는 욕구가 삶의 목표가 된다. 더 많이 가지면 더 중요한 사람이 될 것이라는 것도 잘못된 믿음이다. 자아 가치(self-worth)와 소유 가치(net-worth)는 동일하지 않다.

  돈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는 돈이 많을수록 더 안전하다 것이다. 그렇지 않다...진정한 안전은 그 어느 누구도 앗아갈 수 없는 것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바로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다.

 

 

❺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 살아간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항상 걱정한다. 불행하게도 군중을 따라가는 사람은 군중 속에 헤매며 길을 잃게 된다...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실패로 가는 길.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해 통제받는 것은 우리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놓치게 만드는 길.

 

목적 없이 사는 사람은 하찮은 삶이요, 무의미한 삶이다.

 

 

 

목적이 이끄는 삶에 따르는 유익

①목적을 아는 것은 삶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가장 큰 비극은 죽음이 아니라 목적 없는 삶이다...소망은 목적을 갖는 것에서부터 온다.

 

(렘 29:11)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

 

 

②목적을 알면 우리의 삶은 단순해진다.

자신의 목적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너무 많은 것을 하려하고, 또 이 때문에 스트레스, 피로 그리고 관계에 있어서 갈등을 겪게 된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은 공허한 삶이다. 평범하고 단순한 삶이 풍성한 삶이다”(잠 13:7, Msg).

 

 

③목적을 알면 초점을 맞춘 삶을 살게 된다.

목적이 있고 초점이 맞춰진 삶만큼 강력한 것은 없다. 역사에서 가장 큰 변화를 만들어낸 사람들은 가장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산 사람들이었다.

 

“나는 나의 모든 에너지를 이 한 가지에 집중시키고 있다. 과거를 잊고 미래를 기대한다”(빌 3:13, NLT).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가지고 계신 모든 것을 원하는 사람들은 그 목표를 계속 바라보자”(빌 3:15, Msg).

 

 

④목적을 알 때 삶의 동기가 유발된다.

목적은 열정을 낳는다. 뚜렷한 목적만큼 힘이 되는 것은 없다. 반대로 목적이 없으면 열정은 소실된다.

 

 

⑤목적을 앎으로써 영생을 준비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우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느냐이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은 중요한 두 가지 질문을 하실 것이다.

 

첫째, “너는 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무엇을 하였느냐?”

-우리가 영생을 어디에서 보낼지를 결정해 줄 것이고,

 

 

둘째, “내가 너에게 준 것들로 너는 무엇을 했느냐?”

-우리가 영생에서 무엇을 할지를 결정해 줄 것이다.

 

Day 3
내 삶의 목적에 대하여
 
생각할 점: 
목적을 따라 사는 것은 평화로 가는 길이다.

외울 말씀:
(사 26:3)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삶으로 떠나는 질문:
 가족과 친구들은 내 삶의 원동력을 무엇이라고 말하겠는가? 나는 진정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목적이 이끄는 삶, 3과는 삶의 원동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동인이라고 할 수 있는 삶의 목적이 분명해야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생을 향해 질문하시는 2가지에 명백하게 대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