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다니엘

다니엘 1장, 에베소서 6장 10절, 시험 받는 네 소년

by Message.K 2021. 9. 25.

(엡 6:10)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핵심진리: 하나님은 나의 깨끗한 삶을 원하세요.
목표: 신자는 자신을 깨끗이 지키기 위해 생각하고, 기도하고, 때로는 ‘안 돼!’라고 말하고,유혹하는 친구들을 멀리해야 한다.

 

 

1. 도입-Terry Fox Run의 이야기

 

테리 폭스는 한쪽 발이 불편하지만 의족을 달고 완주한 영웅으로 불린다
테리폭스

 

 

 

2. 전개

2.1유다 왕 여호야김이 왕이 된지 3년이 되었을 때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쳐들어와 성을 포위함(1:1)

2.2 하나님께서 오래전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해 경고하심(렘 6:22-25, 7:1-7, 13-15). 이처럼 역사의 수레바퀴는 하나님의 철저한 뜻과 계획 하에 이뤄지는 것임을 명심하자.

 

2.3 유다 왕이 포로로 넘어지게 되고 하나님의 성전기구 얼마가 바벨론에 있는 신전의 보물창고에 둠(1:2).

2.4 느부갓네살 왕이 아스부나스 환관장에게 명령하여 이스라엘 왕족과 구족의 아들 중 몇 명을 왕궁으로 데려 오게함(1:3-4). 나라의 효과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해 엘리트를 중용하는 것이었다.

 

2.5 데려오는 소년들은 몸이 튼튼하고, 잘 생기고, 교육을 많이 받고, 지혜와 총명이 있는 왕궁에 모실만한 사람이며 그 나라 언어와 문학을 배우게 함(1:4).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 할지라도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그 인재는 빛을 발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하는 공부, 즉 교육받는 시기는 굉장히 중요하다.

2.6 왕은 그들에게 그가 먹는 음식과 포도주를 주어 3년을 교육시킴(1:5).

 

2.7 환관장이 다니엘, 하냐냐, 미사엘, 아사랴의 이름을 벨드사살,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로 고침(1:6-7).다니엘-하나님은 나의 심판자. 하나냐-여호와는 자비하심. 미사엘-「누가 하나님이 될 수 있으리요, 하나님인 자」, 아사랴-여호와가 도와주심.

벨드사살-「저의 생명을 지킴, 벨의 아들」, 사드락-당신의 명령, 메삭-「누구나 아구와 같다, 여지신(女地神)을 경배함」, 아벳느고- 「느고의 종」.

 우리나라에서도 창시개명이 있었듯이 바벨론 나라에서도 이러한 일들이 이뤄졌다. 바벨론은 이 다니엘과 세 친구가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살게 하려 하는 것이었다. 그들의 이름을 고친다고 하나님을 잊을 수 있을까? 이름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 사람의 정체성과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더군다나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도 종교적으로 지었는데 말이다. ex>신요셉->

 

 하나님은 온 세상을 만드시고 다스리시는 살아계신 분이시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드시고 여러분의 모든 것들을 알고 계신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죄도 알고 계신다. 거짓말로 친구를 속인 것, 화가 난다고 쉽게 욕을 하고 싸운 것, 눈을 흘기며 부모님께 대들고 부모님의 마음을 속상하게 한 것, 욕심, 미움...우리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죄의 성품을 가지고 있어서 죄를 짓는다. 죄 때문에 무서운 심판을 받게 된다.

 

(롬 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지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여러분의 죄보다 더 크다. 사랑받을 자격이 없는 우리들이지만 하나님은 그 크신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셨다. 그러기에 하나님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죄 없으신 분이 죄인처럼 십자가 사형틀에서 피흘려 죽게 하심으로 우리의 모든 허물과 죄를 용서해주셨다.

 

(계 1:5)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예수님이 우리 죄 대신 죽어주시고 3일 후에 다시 살아나셨다. 그 예수님을 마음에 구주로 모실 때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네 소년은 결코 잊을 수 없었다. 그 하나님을 기억하였기에 그들은 그들의 이름이 비록 바뀌었지만 자신의 정체와 신분을 망각하지 않았다.

 

 

2.8 다니엘은 왕이 준 음식과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않기로 결심함(1:8).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도 그들의 삶을 하나님 앞에 깨끗하게 지키기를 원했다. 여러분들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만일 여러분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하나님의 자녀라면 ‘하나님은 여러분의 깨끗한 삶’을 원하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다니엘과 세 친구처럼 여러분에게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도록 강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 밖에도 우리를 더럽히는 많은 유혹들이 있다. 친구들이 혹시 술과 담배, 음란한 동영상들, 귀신이야기가 가득한 영화, 폭력, 성인물, 버릇없는 행동거지, 나쁜 서적을 건넬 수도 있다...이런 것들로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더럽힌다. 아마 거절하기가 힘들 수도 있다. “말이 안 통해서, 코드가 달라서 너하고 못 놀겠다.”라고 하면서 친구가 멀어질 수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고전 6:20)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깨끗이 지킴으로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

다니엘과 친구들은 하나님을 위해 자신을 깨끗이 지키기로 결심하였다. 우리들도 그들처럼 우리의 삶 가운데 하나님을 위해 깨끗한 삶에 대한 결정과 결단과 결심이 필요하다.

 

 

2.9 다니엘이 왕의 음식을 먹지 않을 것을 허락해 달라고 요청함(1:8).

 

2.10 하나님께서 환관장의 마음을 움직이셔서 다니엘의 말을 좋게 여기도록 해주심(1:9).

 

2.11 환관장이 “너희 얼굴이 다른 사람만 못하게 되면 내 목숨이 위험하다”(1:10).

2.12 다니엘이 감독에게 “열흘”동안 시험하여 보시기를 청함(12절).

 

2.13 감독이 그 말에 10일간 시험해 봄(1:14).

 

2.14 10일이 지났을 때 그들의 얼굴빛이 다른 젊은이들의 얼굴보다 좋고 건강해 보임(1:15).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하나님을 위해 옳은 일을 선택하고 행했을 때 하나님은 그들에게 힘을 주시고 그들을 놀랍게 변화시키셨다. 여러분은 그들처럼 여러분 자신을 깨끗이 지키기로 결심했는가?

  여러분이 만일 예수님을 마음에 모셨다면 ‘하나님은 나의 깨끗한 삶을 원하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를 더럽히는 모든 미디어와 행동들과 우리를 유혹하는 모든 것들이 있지만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도우셔서 그 모든 유혹을 이기게 하실 수 있다.

 

 

여러분이 유혹을 받을 때,

1-나는 예수님을 모시고 있는 하나님의 성전임을 기억하라.

2-옳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라.

3-용기있게 거부할 수 있도록 ‘안 돼, No~’라고 말하라.

4-유혹하는 친구들을 멀리하라! 덕이 안 되는 친구들은 사귈 필요가 없다.

이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힘과 용기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온다

 

(엡 6:10)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우리가 이런 모든 것에서 깨끗함을 지킬 때 주인의 쓰시기에 합당한 그릇이 되어 하나님을 위한 좋은 일꾼이 될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위해 자신을 깨끗이 지켰을 때 하나님은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더해 주셨다.

 

2.15 그때부터 그들에게 채식만 주어 먹게 함(1:16).

 

2.16 하나님께서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지혜를 주셔서 모든 학문과 재주에 뛰어나게 하심. 다니엘은 환상과 꿈을 해석하는 특별한 능력을 주심(1:17).

 

2.17 3년 후 왕앞에 나아가 왕과 말할 때 다니엘과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만한 사람이 없어 그들이 왕을 모시게 되었다(1:19).

 

2.18 왕은 그들이 다른 사람보다 지혜와 총명이 십 배나 뛰어남을 알게 됨(1:20).

 하나님은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하나님을 위해 옳은 일을 선택했을 때 그들을 왕 앞에서 높여 주셨다. 하나님은 이처럼 하나님을 위해 자신을 깨끗이 지키는 사람들을 기뻐하신다. 그리고 자신을 깨끗이 지키는 사람을 사용하신다. 예>깨끗한 그릇을 쓰는 것처럼.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라면 “하나님은 나의 깨끗한 삶을 원하신다”.

  깨끗함을 지키기 위해

 

1-나는 예수님을 모시고 있는 하나님의 성전임을 기억하라.

2-옳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라.

3-용기있게 거부할 수 있도록 ‘안 돼, No~’라고 말하라.

4-유혹하는 친구들을 멀리하라! 덕이 안 되는 친구들은 사귈 필요가 없다.

 

오늘 엡 6:10의 말씀을 외우면서 여러분을 깨끗이 지키도록 도우실 하나님을 의지하자.

 

  여러분을 깨끗이 지키도록 도와주시는 힘은 오직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진다. 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어주시고 다시 사신 예수님을 마음에 모실 때 죄용서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요 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라. 그리고 영접하였다면 하나님을 위해 깨끗한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소망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