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문서

리더십골드⑤ 뒤를 걷어 차이면 앞서고 있다는 증거이다

by Message.K 2022. 6. 22.

존 맥스웰의 <리더십골드>의 4장 '뒤를 걷어 차이면 앞서고 있다는 증거이다'라는 내용을 요약.정리한 포스팅입니다.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안목, 리더로서 받는 비판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지에 태도를  배울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되었음 합니다.

 

 

 - 비판은 얼마든지 쉽게 피할 수 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으며, 하찮은 사람으로 살아가면 된다(아리스토텔레스).

  - 너희는 진실을 알게 될 것이고, 그 진실이 너희를 미쳐 날뛰게 할 것이다(올더스 헉슬리).

  - 현재의 당신을 인정하는 것이 지금의 당신보다 나아지기 위한 첫걸음이다.

 리더가 되고 싶다면 먼저 ‘비판’에 익숙해져야 한다.

 

“자네는 리더야. 기운이 빠질 때마다 모세를 생각해보게. 모세는 불평불만을 터뜨리는 사람들을 40년 동안 광야에서 이끌었지만, 약속의 땅에 들어가질 못했잖나!”

 

 

 

당신은 비판을 어떻게 다루는가?

  한 판매원이 이발소에서 머리를 깎다가, 이발사에게 이탈리아 로마를 여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발사는 북이탈리아에서 태어난 사람이었다.

 

“로마는 끔찍하게 과대포장된 도시지요. 그런데 어느 항공사를 이용할 생각이십니까?”

 

 판매원이 항공사 이름을 알려주자, 이발사 왈

 

“그런 못된 항공사를! 좌석은 좁지, 기내식은 엉망이에요. 연착을 밥 먹듯이 하고요. 호텔은 예약하셨나요?”

 

 판매원이 호텔 이름을 알려주자, 이발사가 이번에는 거의 비명까지 내질렀다.

 

“아니, 그렇게 그런 호텔에 묵으시려 합니까? 그 호텔은 로마에서도 우범지역에 있고, 서비스도 형편없어요. 차라리 민박을 하는 게 나을 겁니다.”

 

  판매원 왈,

 

“여하튼 로마에 체류하는 동안에 큰 거래를 마무리 지어야 하거든요. 그후엔 가능하면 교황도 뵙고 싶고요.”

 “이탈리아에서 사업을 하다보면 낭패를 보기 십상일 겁니다. 또 교황을 뵙겠다는 기대는 아예 하지도 마세요. 교황은 아주 높은 사람하고만 만나니깐요.”

 

 3주 후, 판매원이 여행을 끝내고 다시 이발소에 들렀다. 이발사가 물었다.

 

“여행은 어땠습니까?”

“최고였습니다! 비행기는 완벽했고, 호텔서비스는 나무랄 데가 없었고, 큰 거래도 성사되었고요. 게다가 교황도 알현했습니다.”

 

 이발사는 감격에 겨운 표정으로 소리쳤다.

 

“교황을 알현하셨다고요? 그래, 어땠습니까?”

“나는 교황에거 천천히 걸어가 허리를 굽히고, 그분의 반지에 입을 맞추었습니다.”

“저런! 그랬더니 교황이 뭐라고 하던가요?”

“교황께서는 내 머리를 유심히 살펴보시더니 ‘대체 머리를 어디서 그렇게 엉망으로 깎았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2)

 

 

2) 존 맥스웰, 리더십골드, 70-71.

 

 

 

 

 

 비판을 이겨내려면

 당신 자신을 알라-현실의 문제

 높은 위치에 있다는 자체만으로 비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나는 일찌감치 깨달았다.

 

 

주의

이곳에서는 특별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성급히 결론을 내리고, 느닷없이 화를 내며, 두목을 깔아뭉개는 훈련을 받습니다. 친구를 뒤에서 험담하고, 책임을 회피하며, 운만 믿고 덤비는 방법도 덤으로 가르쳐드립니다- 익명

 

 첫째, 당신 자신을 냉정하게 돌이켜볼 수 있어야 한다. ...물론 당신 자신을 잘 알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정복하기 어려운 3가지가 있다. 강철과 다이아몬드와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이다.”-미국 건국의 아버지, 벤자민 프랭클린

 

  “오늘은 당신을 위해서 말을 해야겠습니다”로 시작한다.

 

 

 

 

 당신 자신을 변화시켜라-책임의 문제

 올더스 헉슬리-“너희는 진실을 알게 될 것이고, 그 진실이 너희를 미쳐 날뛰게 할 것이다”

  차분히 생각해보는 여유를 갖는다.

  •누가 나를 비판했는가? 현명한 사람의 적대적 비판이 멍청한 바보의 열렬한 박수보다 훨씬 낫다.

  •어떤 식으로 비판했는가?

  •왜 비판했는가?

 

경영전문가 켄 블랜차드 “갈매기와 같은 리더가 있다. 뭔가 잘못되면 그런 리더는 시끄럽게 법석을 떨며 남에게 책임을 돌린다.”

•구차하게 변명거리를 찾지 않는다.

•조그만 진실이라도 찾는다.

•필요한 변화를 모색한다.

•정도를 걷는다.

 

 

 

당신 자신을 인정하라-성숙의 문제

  “처음에 사람들은 당신을 틀렸다고 말할 겁니다. 다음엔 당신이 맞았다고 말할 겁니다. 그런 과정에서 당신이 어떤 일을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당신이 어떤 일을 했는지 사람들이 모르는 건 아닙니다.”-소아마비 백신을 개발한 조너스 솔크는 의학에 지대한 공헌을 했지만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가 비판에 대해 한 말이다.

 

  레오 버스카글리아는

“세상에 가장 존재하기 쉬운 것은 당신의 현재 모습이며, 세상에 가장 존재하기 어려운 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바라는 모습이다.”

 

라고 말했다. 당신이 현 수준에서 추구하는 최고의 인물,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당신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심리학자 칼 로저스, “모순되게 들리겠지만, 나는 현재의 나를 그대로 인정할 때에야 변할 수 있다”

 당신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 성숙의 징조!

  경영의 코치이며 컨설턴트인 쥬디스 바디윅

 

“자신감은 다른 사람의 인정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자신감은 당신 자신, 즉 당신의 강점과 한계를 알고 인정할 때 오는 것이다.”

 

 

 

 

 

 

  당신 자신을 잊어라-안전의 문제

  나는 교회 목사로 일할 때, 일요일이면 나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일부러 말을 먼저 걸고 개인적인 접촉을 시도했다. 그들이 내게 어떤 태도를 취하더라도 내가 그들을 인간으로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

 

“당신만의 영혼을 사는 법을 배워라. 남들이 당신을 윽박지르더라도 신경쓰지마라. 남들이 당신을 미워하더라도 걱정하지 말라!” -파크넘 비티

 

  페리 노블...“그날에야 깨달았습니다. 나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변명하느라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정작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는 데는 거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중국 속담...“자신의 문제를 웃어넘길 수 있는 사람은 복 받은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언제나 즐겁게 지낸다.”

 

조이스 마이어...“하나님의 도움을 당신이 뭐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다른 사람이 되는 것까지 하나님이 허락하지는 않을 것이다.”

 

 때때로 남들에게 공격받을 때도 있지만, 그까짓 공격쯤이야 웃어넘겨라. 누구보다 앞서 있다는 증거에 불과하니깐.

 

 

 

 

 

Excercise For Leader

  1.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고, 무엇을 받아들여야 할지 결정하라. 당신을 잘 아는 5명의 믿을만한 사람에게, 당신이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지 물어보라.

 

 

  2. 많은 리더가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2가지 근본적인 이유는 불안감과 방어적인 태도! 다음에 비판을 받게 되면 차분하게 대응하라! 비판 받는 내용을 받아들이고, 비판한 사람에게 그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주라.

 

 

 3. 비판자를 선의로 해석해야 한다.

 

 

 

존 맥스웰의 <리더십 골드>에 나오는 '뒤를 걷어 차이면 앞서고 있다는 증거이다'는 리더십의 자리에서 당면한 비판에 대한 리액션, 반응, 자세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리더에 대한 비판을 어떻게 해석하고 해결하느냐도 중요한 리더십의 요소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