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문서/문서

스트레스 이기기

by Message.K 2022. 2. 16.
반응형

본 포스팅은 '스트레스'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와 분석을 통해 성경적인 처방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성경공부교재이다.

 

 

Stress?

  많은 젊은이들이 기분에 맞지 않는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혹은 불편하고 못마땅하다는 이유 때문에 그것을 개선하려고 무수히 노력한다. 당신은 이 세상 대부분의 일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변화되어 왔다는 사실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나는 마음에 들지 않는 일 앞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사람인가? 이럴때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마음열기

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는가? 그것은 무슨 일 때문인가?

 스트레스가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보자.

 

 

 

 

생각하기

  스트레스는 원래 물리학용어로 ‘물체가 외부압력에 저항하여 원형을 보존하려는 힘’을 말한다. 이 용어를 의학용어로 처음 도입한 사람은 캐나다의 병리학자 한스 셀리로, 그는 스트레스를 ‘과다한 자극으로 몸과 마음의 균형이 깨어진 상태’라고 정의했다.

 

 

 

1. 나와 스트레스

♦내가 요즘 주로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무언가? 관련된 것은 모두 선택해 보라.

-좋지 못한 환경 -능력의 제한 -일에 대한 부작용 -시간적 압박 -관계의 문제들

-신체적 문제 -재정적 어려움 -심리적 고통 -성격적 문제 -기타:

 

♦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언가?

-신경질 -비난과 판단 -울음 -자포자기 -침묵 -기도 -파괴적인 행동 -무절제 -쉼 -초조 -기타:

 

♦내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주 가는 곳은 어디인가?

-운동장 -자기 방- 분식집 -조용한 곳 -술집 -당구장 -노래방 -PC방 -교회

기타:

 이상의 문항을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정도와 스트레스 해소방법에 대해 평가해 보자.

 

 

 

2. 스트레스 다시보기

  똑같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지만 어떤 사람은 받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스트레스는 마음의 문제이다.

(잠 25: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 같으니라

 

  나의 마음에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무너진 부분은 없는가? 자기와 관련된 것을 표시하고 해당 성구를 읽어 보자.

 

-시기심과 경쟁의식(잠 14:30)

-미루는 마음(잠 6:9-11)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함(사 26:3)

-고백하지 않은 죄(시 32:2)

-성급함(잠 14:29)

-용서하지 못함(골 3:13)

-지나친 목표의식(딤전 6:6)

-미려한 마음(약 1:5)

기타:

 

 

 

 

3. 스트레스 다루기

♦ 하나님의 음성을 들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염려 대신 기도로 스트레스를 올려드리라. 활력 있는 삶의 가장 확실한 비결이다.

(시 143:8)아침에 나로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나의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받듦이니이다

 

♦ 찬양은 지친 우리에게 새 힘을 주기도 한다. 또 일반 은총으로 주신 노래나 음악들 역시 우리를 위해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다.

 

♦ 긴장을 푸는데 웃음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뱃속에서부터 웃음이 터져 나오도록 실컷 웃어보라. 큰소리로 우는 것은 어떤가? 눈물은 간절함의 표현이면서, 동시에 누적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묘약이다.

 

♦ 사람은 지루하고 따분하면 과로보다 더 빨리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과로의 경우에 회복을 위해 휴식이 필요한 것처럼, 무료하게 지내는 있는 사람은 오히려 활동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할 수가 있다.

 

♦ 기도의 동역자, 마음을 털어놓을 친구, 부모님, 교회 지도자 등 마음의 짐을 나누어 질 수 있는 대상을 찾으라. 진심으로 다가갈 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 주위에 있음을 알게 된다.

 

♦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을 알아내어 이를 해결하거나 최소화하거나 혹은 제거하는 일을 해야 한다. 특별히 스트레스를 푼다는 명목으로 불건전한 환경에 들어가는 것은 결국 더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영적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우리 신앙의 성숙함을 드러내는 하나의 기회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어려움을 겪게 하시는 목적은 그것을 통해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가게 하는데 있다.

 

 

나의 이야기

- 내가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 새롭게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나에게 불건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꿀지에 대해 결정하라!

 

 

 

-출처: 미상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