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욥기

욥 23장 10절, 고난을 통해서 더욱 성숙해진 욥

by Message.K 2021. 9. 26.
반응형

욥기 23장 10절 고난을 통해서 더욱 성숙해진 욥
욥기 23장 10절

 

 

강철 막대기 하나는 5달러에 불과하지만,

그것으로 자를 만들면 10달러가 되고,

바늘을 만들면 350달러의 값어치가 되고,

칼날을 만들면 32,000달러가 되고,

시계 스프링을 만들면 250,000달러가 된다.

 

당신은 10달러와 250,000달러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가?

 

 

 

 

  똑같은 재료지만 두드리고 정련이 될수록 점점 더 탄성과 강도가 좋아지고 가치도 커진다. 하나님께서는 진흙 같은 우리를 당신의 아들만큼 가치 있게 하기 위해서 많은 정련과 연단을 거치게 하는 것이다.

 

 

(욥 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

 

 

 

 

♘마음열기

-지금까지 내가 겪은 가장 어려운 시련은 무엇이었는가? 그리고 그것이 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고난당하는 것이 내게 유익이라는 성경 기자의 고백에 동감할 수 있는가?

 

 

 

 

♘생각하기

1. 욥의 기본적인 신앙인격

  욥은 하나님께서 사단에게 자랑하실 정도의 의인이었다.

 그는 재산이 많다고 교만하지도, 가난한 사람을 무시하지도 않았으며, 죄의 유혹에 빠지거나 하나님 섬기기를 게을리 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그는 보통 사람들은 한 가지도 제대로 감당하기 힘든 시련을 연속해서 당하게 되었다. 모든 자녀의 죽음, 전 재산의 몰수, 심각한 육체의 질병...

게다가 그가 당한 고난이 원인 모를 고난이었다는 사실은 더욱 그를 고통스럽게 만들었다. 그러나 욥은 이와 같은 재앙 속에서도 아름다운 신앙을 지키고 있다.

 

(욥 1:21)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심지어 아내마저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고 저주할 때에도 그는 이렇게 고백하고 있다.

 

(욥 2:10)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어리석은 여자 중 하나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느뇨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치 아니하니라

 

 

 

 

2. 논쟁 가운데 있는 욥

  하지만 욥기는 이와 같은 욥의 아름다운 신앙의 고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욥기 4장부터 37장까지 대부분의 내용은 욥과 친구들의 격한 논쟁으로 채워져 있다. 그를 향한 친구들의 정죄와 책망은 그에게 더욱 견디기 힘든 시련이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위대한 신앙인 욥이 아니라, 벌거벗은 인간 욥의 처절한 절망을 발견하게 된다.

 

보기의 성구들 중 아래와 관련 있는 것을 서로 연결하시오.

보기-

 

가.[욥 6:8-욥 6:9]

(8)하나님이 나의 구하는 것을 얻게 하시며 나의 사모하는 것 주시기를 내가 원하나니(9)이는 곧 나를 멸하시기를 기뻐하사 그 손을 들어 나를 끊으실 것이라-하나님에 대해 서운하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하는 욥

 

나.(욥 14:10)사람은 죽으면 소멸되나니 그 기운이 끊어진즉 그가 어디 있느뇨-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난다고 허무해하는 욥

다.(욥 14:19)물은 돌을 닳게 하고 넘치는 물은 땅의 티끌을 씻어 버리나이다 이와 같이 주께서는 사람의 소망을 끊으시나이다-시련을 참지 못하고 죽기를 바라는 욥

 

라.(욥 17:5)친구를 지적하여 해를 받게 한 자의 자식들은 눈이 멀지니라-친구들을 향해 분노와 저주를 쏟아 붓는 욥

 

 

 

3. 고난의 의미와 성숙해지는 욥

  하지만 욥의 절망은 무의미한 것이 아니었다. 이와 같은 논쟁을 통해 욥은 이전보다 더욱 온전한 신앙을 가지게 되었음을 보게 된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참되게 만나는 신앙

(욥 42:5)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부활의 주님을 소망하는 신앙

[욥 19:25-욥 19:26]

(25)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26)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자기의 길을 온전히 의탁하는 신앙

(욥 23:10)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성장이 필요하다. 이것이 욥기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 나의 이야기

-지금부터 5년 동안 나에게 다가올 수 있는 어려움들을 예측해 보라. 그리고 그 시련을 통해 변해 있을 나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해보라.

  예상되는 어려움 시련을 통해 변화된 모습
1년    
2년    
3년    
4년    
5년    

 

 

*GBS교재 참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