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1-3
1.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교회는 건물이 아니다
교회는 제도(시스템)가 아니다
교회는 ‘사람들’이다.
마 16:15-18
15.이르시되 너희는 □를 누구라 하느냐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당시 로마제국이 자랑하는 것은?
첫째,
둘째,
셋째,
381년 교회는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신조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적이고, 사도적인 교회를 믿는다.’고 고백했습니다. 이 신조야말로 교회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1. 하나의 교회
1)교회가 하나이어야 하는 이유
왜? 에베소서 4:1-6
1.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2.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3.평안의 매는 줄로 □□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4.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5.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6.하나님도 □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2)현실적으로 여러 종파와 교파가 존재하는 이유
고전 13:12
12.우리가 지금은 □□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요한복음 17:11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 )가 되게 하옵소서
요한복음 13:34-35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 )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 )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 )인 줄 알리라
2.거룩한 교회
교회는 거룩해야 한다.
1)거룩한 이유
- 롬 1: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 )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2) 내가 왜 거룩한 교회가 될 수 있는가
엡 5:22-23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살후 2:13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 )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②교회의 역사는?
③교훈
고전 3:16-17
16.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인 것과 하나님의 □□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17.누구든지 하나님의 □□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3.보편적인 교회
①의미
②이유
가. 주님께서 □□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기 때문이다
요3:16
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마태복음 11:28
28.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주님께서 우리를 만민을 □□하라고 하셨기 때문
마태복음 28:19
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③ 교훈
사도신경의 마지막대목을 기억하는가?
-거룩한 공회? 그 말은 캐톨릭 처치란 말이다
4.사도적 교회
1)의미-사도들이 전한 □□에 기초한 교회여야 한다.
엡 2:20.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마 28:19-20
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벧전 2:4-5
4.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5.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이 될지니라
2)로마카톨릭과의 차이
3)개신교 입장에서 본 로마카톨릭교회의 문제점
가.
나.
다.
5. 교훈
신구교는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교회의 목적은 무엇인가?
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하라 □□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요한복음 6:28-29
그들이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을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성경적인 천국의 모델(창세기 2:8-17)
하나님 나라의 모형은 바로 □□동산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1)
2)8절: 에덴 동산HILL이 아니고 garden으로 번역했다.
3)9-10절:
계시록 21장 18-21절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4) 창 2: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5)
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오늘 공부를 통해 깨달은 점과 결단의 내용을 기록해봅시다.
1)깨달은 점
2)결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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