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누가복음

누가복음 8장 26-39절, 광인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by Message.K 2022. 3. 9.
반응형

누가복음 8장 26-39절의 본문을 가지고 '광인에서 하나님의 자료'로 주제로 설교한 내용입니다.

 

 

 

 오늘 월요일 새벽을 깨운 동역자들에게 하나님의 독보적인 은혜가 임할 줄 믿습니다. 하나님을 간절히 찾고 갈구하는 심령에게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실 줄 믿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거라사의 귀신 들린 한 광인을 만나게 됩니다. 이 사람을 성경은 어떤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습니까?

 

27절입니다.

 

  옷을 제대로 오래 입지 않았고, 집에 거하지도 않았으며, 보통 사람들이라면 꺼리는 무덤에서 생활하였다고 말합니다.

 

말 그대로 광인입니다. 귀신에 붙들리게 되면 인간이 생각지도 못한, 상상치도 못한 행동과 활동을 하게 됩니다. 29절에서는 보통 인간이라면 도저히 끊을 수 없는 쇠고랑을 최인적인 힘으로 끊고 광야로 갔다고도 합니다. 거라사의 광인을 붙잡고 있는 귀신의 이름은 30절에 ‘군대’(헬, 레기온)라고 합니다.

  이렇게 삶의 밑바닥까지 내려간 이 광인을 예수님은 온전한 사람들으로 다시 재창조하셨습니다. 완전히 치유하셨습니다.

35절에 보면

 

‘귀신 나간 사람이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졌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동역자 여러분, 거라사의 광인의 영적 상태는 마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을 때의 영적 혼돈과 무질서를 보여주는 거울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이 주인되시지 않고, 사탄이 주인이 되고, 죄의 종으로 살았던 우리의 지난 허물과 죄악들을 돌이켜보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온전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줄 믿습니다. 과거에는 죄의 노예로 살았지만, 이제는 하나님의 아들과 딸로 살아가게 된 것을 감사합시다.

 

 

 

  특별히 오늘 이 본문에서 거라사의 광인을 붙들어매고 있었던 ‘군대’귀신을 쫓아내는 과정에서 예수님은 무저갱으로 보내시지 않고 많은 돼지 떼로 보내시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 거라사 광인은 참된 자유와 치유를 얻게 되었지만, 거라사의 돼지주인인 자들은 굉장한 경제적 손실을 입은 것을 보입니다. 그래서 37절에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37절을 읽겠습니다.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이 크게 두려워하여 예수께 떠나가시기를 구하더라 예수께서 배에 올라 돌아가실새

 

 

그 지방 사람들은 두려움에 압도당하여 예수님과 함께 있는 것이 싫었던 모양입니다. 무엇보다 그들은 재정적인 큰 타격을 입었기에 앞으로도 예수님이 자기들 마을에 있으면 더 큰 손실을 유발하지 않을까하는 노파심과 조바심에 예수님이 떠나길 간구했던 모양인지도 모릅니다. 더 나아가 그들은 예수님 때문에 파생되고 발생하는 모든 변화들이 싫었던 것입니다. 지금의 상태가 좋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미쳐서 날뛰던지, 무덤 주위에서 광인으로 살던지 말던지, 다른 사람들은 굶고 배고프고 힘들든지 말든지! 그런 것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들만 호의호식하면서 편안하게 잘 살면 되고 만족하면 그만이라는 주의의 사람들입니다. 그런 그들에게 예수라는 작자가 나타나 자기들의 보금자리를 뒤흔드는 것이 못마땅했던 것입니다. 애꿎은 돼지떼만 요절을 내는 것에 그들은 충격을 받은 것입니다. 거라사 광인의 회복과 치유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그들은 변화를 거부하고, 변화되는 것을 거절하는 무리들이었습니다.

 

 

 

 

  사랑하는 동역자 여러분, 복음은 변화입니다. 변화가 없는 복음은 어쩌면 복음이 아닙니다. 예수님 자체가 바로 변화 그 자체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것 자체가 변화였고, 그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도 파격적인 변화였고, 장사지낸바 된 지 3일만에 부활하신 것도 충격적인 변화였습니다. 그 변화가 바로 복음입니다. 복음은 행복한 변화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변화를 달고 살아야 할 줄 믿습니다. 우리가 변화되기를 꺼려하고 주저하는 부분은 없습니까? 하나님 앞에서 깨어져야 할 부분은 없습니까? 그리스도와 함께 변화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거라사 광인의 변화는 어떻게 되었는가?

 

 

39절, 마지막 절 다같이 읽겠습니다.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이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말하라 하시니 그가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온 성 내에 전파하니라

 

  행복한 변화의 주인공, 복음의 변화를 몸소 체험한 거라사 광인의 회복은 복음전파로 드러났습니다. 그 변화를 경험한 이는 복음을 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동역자 여러분, 복음으로 변화를 날마다 경험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